티스토리 뷰

신생아와 함께하는 첫 외출은 새로운 경험이자 큰 설렘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기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서는 철저한 외출 전 준비가 필요한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적절한 신생아 외출시기, 그리고 신생아 외출복 준비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신생아-외출-시기와-준비물-소개

 

 

[목차여기]

 

 

 

 

 

 

 

신생아 외출시기

 

신생아의 첫 외출 시기는 출산 후 3~4일 후입니다. 단, 조기 출산 아기나 출산 전 문제가 발생하였거나 체중 감소, 미생물 감염 등의 이유로 우리 병원에서 기간 연장을 요하는 경우에는 의사의 판단에 따라 외출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아기의 안전을 위해 외출 시기를 일반적인 기준보다 며칠 더 늦춰서 가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부터는 아기가 체온을 유지해야 하므로 보온을 위한 준비물이 필수적입니다.

 

 

 

 

 

 

신생아 외출 시 필요한 외출복

 

신생아를 외출시킬 때는 체온 조절을 중요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아기용 외출복으로는 보온성이 좋은 엠보소재의 이불 같은 얇은 옷감이나 쿠션 같은 소재의 얇은 것을 입히는 것이 좋습니다. 이불 같은 소재로 만든 옷감은 보온성이 우수하여 큰 옷보다 작은 옷을 두껍게 겹쳐 입은 것보다 보온력이 더 좋습니다. 하지만 신생아의 피부는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 옷감을 선택할 때는 아기의 피부가 직접 닿는 부분을 부드러운 소재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아기의 체형에 맞게 디자인된 제품과 편안한 착용감을 보장하는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외출 준비물

 

 

1️⃣ 기저귀 및 물티슈

신생아가 출생 후 가장 많이 필요로 하는 것 중 하나는 기저귀입니다.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도록 충분한 양을 준비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기저귀 교체 후 신속하게 아기를 깔끔하게 만들어주는 물티슈도 필요합니다. 교체물은 따로 무릎 위나 바닥에 깔아줄 수 있는 패드를 준비하는 것도 좋습니다.

 

 

2️⃣ 어린이 카시트

국내에서 1살 이상 어린이는 반드시 어린이 카시트를 이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뒤쪽 좌석 바닥과 후방 범퍼의 거리가 2cm 이상 확보되어 있는 차량에 설치해야 합니다. 카시트를 설치할 때는 사용설명서를 반드시 확인하여야 하며, 꼭 중간이나 뒷 좌석의 위치에 설치해야 안전합니다.

 

 

3️⃣ 모자와 손싸개

추운 날씨에는 모자와 손싸개가 필수입니다. 신생아는 체온을 유지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꼭 필요한 준비물입니다.

 

 

4️⃣ 수건

아기의 입고 있는 옷 교체나 엄지발가락, 손발톱 손질, 땀 닦기 등에 사용됩니다.

 

 

위와 같은 체온 조절용품과 물티슈 등 일반적인 필수 준비물 외에도, 꼭 필요한 경우 매우 작은 체온 변화에도 적극적인 대처를 해야 하기 때문에, 응급처치용품(의약품, 기초의료용품), 음식물, 물 등의 추가 준비물도 필히 챙겨두는 것이 좋습니다.

 

 

엄마와-아이-그리고-신생아-셋이서-외출나온-모습이다
신생아 외출시기

 

 

 

 

질문으로 보는 요약 내용

 

신생아의 외출 시기가 언제인가요?

- 대부분의 신생아는 출생 3~4일 내외에서 외출을 시작합니다.

 

외출복에 어떤 것이 필요한가요?

- 체온 조절용품, 어린이 카시트, 기저귀, 수건, 손소독제 등이 필요합니다.

 

외출하는 신생아의 체온 조절을 위해 어떤 것이 좋나요?

- 가벼우면서도 보온력이 좋은 소재의 이불 같은 얇은 옷감이나 쿠션 같은 소재의 얇은 것을 추천합니다.

 

외출 시 아기의 머리와 귀를 보호하기 위한 것은 무엇인가요?

- 모자를 착용합니다.

 

외출 시 아기를 위한 응급처치용품으로 어떤 것이 필요한가요?

- 의약품, 기초의료용품 등이 필요합니다.

 

 

 

 

 

 

마치며,

 

신생아와 함께하는 첫 외출은 보호자의 지지가 마련된 안전한 환경에서 만족스러운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외출 시 꼭 필요한 준비물을 준비해 두어야 합니다. 혹시나 불의의 사건이 발생한 경우 대비해 응급약, 전화번호를 필기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아기와 외출 시 아기의 안전을 위해서 준비물을 항상 체크하시고 챙겨가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정보들

 

 

 

베이비 페어 아직 못 가셨어요? 2023년 하반기 일정 안내해 드립니다

 

베이비 페어 아직 못 가셨어요? 2023년 하반기 일정 안내해 드립니다

벌써 2023년 상반기가 다 지나가네요. 혹시 베이비 페어에 방문하셨나요? 아직 못 가셨더라도 늦지 않았습니다. 사실 저도 못 가서 제가 찾아보다가 저랑 같은 분들이 계실까 봐 공유해 드립니다.

haisoori.tistory.com

생후 12개월까지의 아기성장발달표 완벽 정리 끝판왕!!

 

생후 12개월 까지의 아기성장발달표 완벽 정리 끝판왕!!

생후 12개월까지는 아이들이 급격하게 성장하는 시기입니다. 자고 일어나면 달라지고 또 달라지는데요. 이 시기 동안 아기에게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 알고 계시면 육아에 큰 도움이 될 거라

haisoori.tistory.com

 

신생아 잠을 안 자요. 완벽한 수면 교육으로 스트레스 끝내자!!

 

신생아 잠을 안 자요. 완벽한 수면 교육으로 스트레스 끝내자!!

신생아는 잠자는 시간이 하루 중 절반 이상이기 대문에 이 시기에 부모와의 애착관계 형성과 올바른 수면 습관을 들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초보 엄마 아빠에게 아기 재우는 일은 결

haisoori.tistory.com